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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시내버스 노조 전면파업 재개…장기화 가능성 우려

by 굿데이라라 2025. 6.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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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시내버스 노조가 전면 파업에 들어간 5일 오전 광주 서구 치평동 한 버스정류장에 운행 지연을 알리는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 - 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파업 재개 배경: 사측의 협상안 미제시

광주 시내버스 노조가 오는 6월 9일부터 다시 전면파업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이는 지난 6월 5일 현충일 연휴 직전부터 시작된 파업이 일시 중단된 지 나흘 만에 다시 강행되는 결정입니다. 노조 측은 사측이 연휴 기간 동안 어떠한 협상안도 제시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노조는 6월 6일부터 8일까지 3일 동안 파업을 잠정 중단하고 준법운행으로 전환했지만, 이 기간 중에도 사측의 전향적인 움직임이 없자 다시 전면파업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이번 파업은 무기한 진행될 예정이며, 노조는 사태 장기화를 불사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노조의 요구 사항: 임금 인상과 정년 연장

광주지역버스노동조합은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임단협)에서 아래와 같은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 연봉 8.2% 인상 - 4호봉 기준 월 34만 원 인상 요구
  • 정년 65세로 연장 - 현재보다 더 오랜 근무 가능 여건 마련

노조는 이 같은 요구가 도시 근로자의 생활임금 수준에 맞춰야 한다는 대의에서 비롯되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물가 상승, 고용 불안정, 퇴직 이후 생계문제 등을 고려할 때 현실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사측의 입장: 운영 적자 이유로 동결 주장

반면, 사측은 완강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광주지역버스운송사업자 측은 운영 적자와 지속적인 경영 악화를 이유로 임금 인상 및 정년 연장 요구에 대해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몇 년간 코로나19로 인한 승객 수 감소와 유류비 상승, 정비비 증가 등으로 경영 여건이 악화된 점을 강조하며, 임금 동결이 불가피하다는 주장입니다.

 

파업 참여자 수와 운행 차질 규모

현재 파업에 참여하는 인원은 전체 광주시내버스 기사 2,400여 명 중 1,400여 명에 달합니다. 절반을 넘어서는 비율로, 이는 시민들의 일상적인 대중교통 이용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는 규모입니다.

 

광주시는 이에 대해 비노조원 1,000명을 중심으로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하고, 총 700대 버스를 운행하여 평상시의 70% 수준 운행률을 유지할 방침입니다. 그러나 만약 파업이 장기화되고 운전기사들의 피로가 누적될 경우, 임차 버스까지 투입해 운영을 유지하겠다는 계획도 세우고 있습니다.

 

시민들의 불편 현실화

광주시는 교통 혼잡에 대비해 출근 시간대 집중 운행, 배차 간격 최소화, 교통상황 실시간 안내 강화 등의 보완책을 시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교통 편의성이 크게 떨어질 수밖에 없어, 시민들은 출퇴근과 이동에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대중교통 의존도가 높은 노년층, 학생, 장애인 등 교통 취약계층의 불편이 더욱 클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따라 시민들 사이에서는 “왜 매년 반복되는 파업 사태에 근본 대책이 없는가”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광주 시내버스 노조 전면파업 첫날인 5일 광주광역시청 앞에서 열린 총파업 투쟁 승리쟁취 버스노동자 결의대회에서 삭발식이 펼쳐지고 있다 - 출처 연합뉴스 조남수 기자

 

광주광역시의 대응과 계획

광주시는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하며 이번 파업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운행률 유지와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다음과 같은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 노선별 핵심 구간에 집중 배차
  • 대중교통 전용차로 우선 적용 확대 검토
  • 시민 불편신고 핫라인 운영 강화

또한 광주시는 국토교통부 및 고용노동부와 협의해 중재 기구 가동 가능성도 타진 중이며, 노조와 사측 모두 협상 테이블에 다시 앉도록 유도할 계획입니다.

 

반복되는 시내버스 노사 갈등의 구조적 문제

광주시내버스 노조의 파업은 올해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매년 반복되는 노사갈등은 시내버스 운영의 구조적 문제를 드러냅니다.

  • 재정 의존형 민간 위탁 운영 구조
  • 시의회 예산 지원 불균형
  • 노조 및 사측 간 소통 단절

현재 시내버스는 대부분 민간사업자가 운영하고 있지만, 재정의 상당 부분을 지자체가 지원합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지원금의 합리성이나 성과 기준의 명확화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지속되어 왔습니다.

 

장기화 우려와 시민 불만

노조 측은 중재 여지를 남겨두고 있다고 밝혔지만, 사측이 기존 입장을 고수하는 한 이번 사태는 장기화될 가능성이 큽니다. 실제로 시민들은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서민 발을 볼모로 협상하는 구조가 문제”, “세금이 들어가는 대중교통인데 왜 시가 적극 개입하지 않나” 등의 비판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현재로선 다음과 같은 변수들이 향후 사태를 가를 것으로 보입니다.

  • 광주시의 중재 의지 및 실행력
  • 사측의 협상안 제시 여부
  • 노조의 파업 지속 강도
  • 시민 여론의 방향과 압력

어느 한 쪽이 기존 입장을 양보하거나 중재 기구가 실질적인 안을 제시하지 않는 한, 이 사태는 장기화되거나 유사한 갈등이 재연될 수 있습니다.

 


광주 시내버스 파업 사태는 단순한 노사 문제를 넘어, 시민들의 이동권과 삶의 질에 직결되는 사안입니다. 양측이 신속하게 대화를 재개하고, 합리적인 수준에서의 타협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동시에 중장기적으로는 노사정 협의체 활성화, 공공교통 제도 개편, 운수노동자 복지 개선 등의 구조적 해법이 마련되어야 할 시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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