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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마을버스, 내년부터 환승 불가능.. 출근길 교통비 초비상

by 굿데이라라 2025. 9. 22.

📌 쉽게 이해하기 ···

 

서울 마을버스 환승 탈퇴, 교통비 5만원 더 낸다고?

서울 마을버스 환승 할인 제도가 사라질 위기에 놓였습니다. 왜 이런 결정이 나왔고, 실제로 내 교통비는 얼마나 오르게 될까요? 이번 환승 탈퇴 사태의 배경부터 예상되는 파급 효과, 그리고 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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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마을버스, 내년부터 환승 불가능.. 출근길 교통비 초비상

 

서울 마을버스, 21년 만의 환승제도 탈퇴 선언

질문자님, 최근 서울시민의 중요한 발이 되어주던 마을버스가 내년 1월 1일부터 대중교통 환승제도에서 공식적으로 탈퇴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하여 많은 분들이 우려하고 계십니다. 2004년 도입된 대중교통 통합 환승할인제가 21년 만에 큰 변화를 맞이할 위기에 처한 것인데요. 이는 마을버스 업계의 오랜 적자 누적과 서울시의 재정지원 부족이 맞물리며 발생한 최후의 선택으로 보입니다.

탈퇴 선언의 배경: 왜 달릴수록 손해일까요?

마을버스 업계는 '달릴수록 손해'라는 극심한 경영난을 호소해 왔습니다. 현재 마을버스는 환승 시 발생하는 손실액 중 약 600원만을 보전받고 있으며, 나머지 금액은 업체의 부담으로 남게 됩니다.

 

이러한 불합리한 환승 손실 보전 구조와 최저임금 인상, 유가 상승 등으로 운영 비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했지만, 요금은 2015년 이후 단 한 번만 인상되었을 뿐입니다. 결국 누적된 적자는 업체의 운행을 위협하는 수준에 이르렀고, 결국 극단적인 선택으로 환승제도 탈퇴를 선언하게 된 것입니다.

서울시와 마을버스 업계의 주요 쟁점

현재 서울시와 마을버스 업계는 환승 할인 손실 보전액을 두고 평행선을 달리고 있습니다. 업계는 서울시가 환승할인 손실액을 충분히 보전해주지 않는다고 주장하며, 시내버스와 지하철 수준의 공공성 있는 재정지원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반면 서울시는 마을버스의 손실을 보전하기 위해 매년 약 460억 원을 지원하고 있으며, 재정적 어려움 속에서도 지원을 지속하고 있다는 입장입니다. 서울시의 일방적인 지원 강요가 아닌 합리적인 해결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주요 쟁점 비교

구분 마을버스 업계 주장 서울시 입장
환승 손실 보전 600원 보전으로는 부족, 손실 전액 보전 요구 매년 460억 원 지원 중, 재정적 한계 존재
운영비 문제 유가, 인건비 상승으로 적자 심화 시 차원의 지속적인 재정 지원
요금 인상 2015년 이후 인상 부족, 현실화 요구 시민 부담 고려, 신중한 접근
 

서울 마을버스 환승 탈퇴, 교통비 5만원 더 낸다고?

서울 마을버스 환승 할인 제도가 사라질 위기에 놓였습니다. 왜 이런 결정이 나왔고, 실제로 내 교통비는 얼마나 오르게 될까요? 이번 환승 탈퇴 사태의 배경부터 예상되는 파급 효과, 그리고 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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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승제도 탈퇴가 시민에게 미칠 영향

만약 마을버스가 환승제도에서 탈퇴하게 되면, 가장 큰 피해는 바로 서울시민, 특히 교통약자와 저소득층에게 돌아갈 것입니다. 현재처럼 시내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한 후 마을버스로 환승할 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없게 되어, 한 번 더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는 시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가중시키고, 마을버스 이용률 하락으로 이어져 업계의 어려움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노선이 짧고 외진 곳까지 연결되어 '골목길의 발' 역할을 해온 마을버스의 특성상, 환승 탈퇴는 이동권 침해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해결을 위한 노력과 향후 전망

서울시와 마을버스 업계는 이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인 논의를 이어가야 할 것입니다. 서울시는 시민들의 교통 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하며 합리적인 재정지원 방안을 모색해야 하고, 업계 또한 경영 효율성 개선을 위한 자구책 마련에 힘써야 합니다.

 

양측의 소통과 타협을 통해 상생의 길을 찾아, 시민들이 불편 없이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현명한 해결책이 도출되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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